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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ook] 쳇바퀴 대신 책바퀴(66) - 마켓4.0 그로스해킹

2021-08-26
조회수 24




 


*그로스해킹이란?

- 판매, 노출, 유저, 트래픽을 위해 창의성, 분석적 사고, 소셜 매트릭스(바이럴 루프)  활용하는 기술 

- 무조건 판매가 아니라 비즈니스 잠재력을 최대한 성취하는 것 , 

- 우호적 환경을 조성하는 브랜딩, 당장 전환이 일어나지 않더라도 꾸준이 커뮤니케이션, 

-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바운드 마케팅, 잠개고객 존중, 

- 강매가 아니라 제품 가치를 집중적으로 호소하며 고객을 설득하는 태도 

- 목표고객이 느끼는 불편과 욕구, 관심사 등을 파악해 고객이 원하는 바를 효과적으로 제공하는

 [사회지향형 마케팅 사고 ]  

- 피버팅 , MVP를 만들어 소수에게 선보이고 고객만응에 따라 피벗하여 PMF를 높인다  


제품이 좋아야 하고 시장과 소비자의 흐름을 놓치지 않는 마케팅 노력이 필요하다 , 

정교하게 설계된 실험을 꾸준히 반복하고 데이터 분석,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

1)고객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는 실험설계

2)실험결과 데이터를 인싸이트있게 해석 

3)전략 설계 실행  


*바이럴루프란?

- 기존 사용자가 새로운 사람을 초대하거나 서비스를 공유하도록 즉각적으로 유인할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 , 

 

*PMF란?

프러덕트 마켓 핏 ( 핏이 맞으면 ) 이 높으면 고잉바이럴로 이어진다 

  1.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최고의 제품을 위해 노력하고

  2. 크게 시작하려는 유혹을 버리며

  3. 최소비용으로 도달할 수 있는 소규모의 초기이용자를 성장의 토대로 활용하고

  4. 구전요소를 포함시켜 이 사이클을 반복한다 


*퍼널 프로세스

acquisition  어떻게 발견하는가? visit 유입-고객수 증가, 고객당 결제금액 증가

activation 사용해보는가? use 활성화-상향 판매, 교차판매, 

retention  재방문하는가? again유지 

revenue  구매행동 imcome 판매

referral 적극 추천하는가 invite & signup 추천 

 

고객당 획득비용

순방문자수 uv (unique user) 측정 기간 중 1회이상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자 

페이지 조회수 

유료전환 유지율 conversion rate 

고객활성화율 - 일일활성 유저수 DAU / WAU / MAU

구매횟수

구매금액 

ARM- 고객획득, 유지, 수익화 

revenue  매출 

전환율 

고객당 평균 결제 금액 ARPU


허영지표 - 웹싸이트 누적 통계, 페이지뷰, 방문객수, 당장 트래픽을 높지만 이익은 보장하지 않는, 


*각 아이디어의 ICE Score를 매긴다 

impact 영향력

confidence 신뢰감 

ease용이성 



*바이럴 확산 공식 

1)스틱키 엔진- 정착엔진 - 머물게 재방문하게 (신규고객수, 고객획득률, 유동고객비율)

2)바이럴 엔진 - 입소문 엔진 - 추천, 소문내게 (바이럴 계수) 

3)페이즈 엔진-결제 엔진- 비용 지불하게 (고객획득 비용, 고객생애가치) 


*마케팅 기획 프로세스

제품 및 고객 개발단계- 소비자 이해, 상품 기획 

제품 서비스 최적화 단계

마케팅 및 운영 최적화 단계

적합도 점검 단계

--메시지 시장 적합도 -제품 가치를 목표고객이 수긍할만한 문장, 이미지, 동영상으로 표현 (제품에 관심 흥미 느낄만한 메세지 개발) 

--제품 경로 적합도 - 고객이 어떤 경로로 접근하는지, 


*분석도구

GA-구글 애널리딕스

아마존 퀵 싸이트


 파이썬 엑셀, spss, 하둡 스파크, 구글챠트 


[CXon에서 적용한 활동]

*우리 제품에 호감을 보인 고객은? 

특별히 선호한 콘덴츠가 있는가? 선호도 관심사? 연령 생애주기, 

행동 패턴 관찰? 어떤 정보를 검색하나? 어떤 댓글을 눈여겨 읽나 ?  

클러스팅 기법 - 의미있는 초기수용자를 찾아 개인 맞춤 테스트 실시, 

승진자, 관리자 매뉴얼 ,관리자 평가, 정기 랩업 워크샵 참가자



Will's 

Book

우리회사 차별화를 위한 미니특강

지은이: 윌토피아 / 2010


세일즈 조직의 핵심 역량은?

CS패러다임의 변화 왜 정서관리가 필수인가!

이제 직원의 가정도 돌아보자

외 11개 미니특강

통화품질 전문가 [독서통신 교육과정]

지은이: 지윤정(윌토피아 대표), 박현정(윌토피아 부원장), 이은정(윌토피아 본부장)

출판사 : 애니에듀 / 2010


현장 전문가에게 배우는 텔레마케팅 실전 노하우!

고객 가치를 키우는 세일즈 에센스

[독서통신 교육과정]

지은이: 지윤정(윌토피아 대표), 박현정(윌토피아 부원장), 이은정(윌토피아 본부장)

출판사 : 애니에듀 / 2010


전문 컨설턴트에게 배우는 

현장중심의 파워 세일즈 노하우!

컨택센터 리더의 9 to 6

지은이: W-CLC 3th

(윌토피아 커리어 리더스 클럽)

출판사 : 윌토피아 / 2010


세일즈 조직의 핵심 역량은?

CS패러다임의 변화 왜 정서관리가 필수인가!

이제 직원의 가정도 돌아보자

외 11개 미니특강

텔레마케터의 꿈을 이루는 사다리

지은이: 지윤정(윌토피아 대표), 황병수(윌토피아 자문위원)

출판사 : 도서출판 연 / 2010


개인 별, 팀 별 성과관리 모델 및 TMR 조직의 성과향상 모델 제시 최적

스마트한 고객 서비스

지은이: 박현정(윌토피아 부원장)

출판사 : 팜파스 / 2011


천차만별 고객 스타일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법!

현장 전문가가 제시하는 우리 시대 진정한 서비스 해법 공개

10년차 선배가 5년차 후배에게

지은이: 지윤정(윌토피아 대표)

출판사 : 타임비즈 / 2010


10년차라면 누구나 겪어낸 5년차 이야기

아끼는 후배에게 전해주는 인간관계 기술과 

커뮤니케이션 요령, 성숙한 감정컨트롤과 

똑똑한 자기관리 노하우

나의 가치를 드높이는 퍼스널 브랜딩

지은이: W-CLC 4th

(윌토피아 커리어 리더스 클럽)

출판사 : 윌토피아 / 2011


'퍼스널 브랜드' 란? / 나를 알아가는 '애니어그램'

나의 브랜드 '가치 분석' 등.

나의 가치를 드높이는 '퍼스널 브랜딩'에 대한

방법과 에세이 모음집

견디면 이긴다

지은이: 지윤정(윌토피아 대표)

출판사 : 퍼플카우 / 2012


처세에 속고 성과에 우는 2천만 회사원들의 바이블.

진짜 인재는 결국 위기를 잘 견디는 사람!

사원, 리더, 경영자 모두 공감하는 

바로 우리 회사 이야기!

SQ(사회지능)을 높이는 영화 테라피

지은이: W-CLC 5th

(윌토피아 커리어 리더스 클럽)

출판사 : 윌토피아 / 2012


현재 내가 겪고 있는 직장 내 어려움이나 갈등의 해답을 영화속에서 찾아보는 에세이 모음집.

지식나무 뿌리 시즌1

지은이: 지식나무키우기 스터디 그룹 1기

출판사 : 윌토피아 / 2012


강사스터디 그룹 1기 회원들이 2개월 동안 스터디하고 지식나무 포럼에서 발표한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였다.

지식나무 뿌리 시즌2

지은이: 지식나무키우기 스터디 그룹 2기

출판사 : 윌토피아 / 2013


강사스터디 그룹 2기 회원들이 2개월 동안 스터디하고 지식나무 포럼에서 발표한 내용을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하였다.

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

지은이: W-CLC 6th

(윌토피아 커리어 리더스 클럽)

출판사 : 윌토피아 / 2013


애니어그램에서 '컬러리더십'까지 다양한 성격유형진단검사를 통해 나를 알아 보는 에세이 모음집

본다 Q - 직장인백서

지은이: W-CLC 7th

(윌토피아 커리어 리더스 클럽)

출판사 : 윌토피아 / 2014


엄선된 베스트 다큐멘터리를 통해 인생을 통찰해보는 직장인들의 에세이 모음집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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